새옹지마 기록소

 

 

요즘 코로나로 인해서 경제가 심하게 요동치면서 뉴스에서는 코스피 하락에 대한 기사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심지어 코스피가 8% 하락한 상태가 1분 이상 지속되어 증권시장 매매 거래를 일시 중단하는 서킷브레이커가 20분 동안  발동될 만큼 심각했다고 한다. 

 

 

 

 

사이드카가 발동된 적은 2001년 9-11 테러 이후 18년 만에 처음이라고 한다.

 

나는 지수에 크게 상관 쓰지는 않고 가끔씩 확인만 하는 편인데

오늘은 아침에 코스피가 1600대로 하락한 걸 보고 정말로 깜짝 놀랐다. 

 

경제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 아버지와도 이것에 대해서 자주 이야기를 나누는 편인데

어제 아버지와 내가 하는 얘기를 들은 11살짜리 동생이 코스피가 뭐냐고 물어봤을 때 정확하게 설명해주지 못했다.

 

그래서 나는 코스피를 정확하게 알아야겠다고 생각했고 공부를 해봤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696146&plink=ORI&cooper=NAVER

불러오는 중입니다...

 

뉴스에서 지겹게 들어오던 코스피 , 나스닥 , 다우지수  이놈들이 대충 국가의 경제상황을 숫자로 나타낸 거라는 건 알겠는데 

 

정확하게 뭘까? 

 

개요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의 종합주가지수를 이르는 말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제1 시장이며, 굵직굵직한 기업들은 거의 다 이 코스피시장에 몰려 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셀트리온현대자동차한화그룹POSCO삼성물산LG전자KT한국전력한국전력 등 여기에 올라 있는 대기업대기업 및준대기업들이 매우 많다.

 

사실 대한민국의 대표 주가지수는 KRX300인데 정작 외국인들마저 코스피지수가 대한민국의 대표지수인 줄 알고 있다. 

 미국영국중국싱가포르홍콩일본 등 외국 경제방송 하단 자막에는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가 나오기에, 코스피지수의 실질적인 대표 주가지수로서 위상은 유효하다.

 

기준

현재의 코스피는 시가총액식 주가지수로, 1983년에 지정되었다.

 

참고로 1980년 기준으로 기준지수는 100.

즉, 지금 지수가 1,600포인트이면 1980년 시가총액시가총액 대비 현재의 시가총액이 16배라는 의미.

 

(하지만 다른 기업들이 계속 들어오고 나가고 하기 때문에 당시의 시가총액 대비 현재의 시가총액은 수십~수백 배로 불어난 상태다.)

 

간단하게 설명한 코스피지수의 식이다.

 

 

기록

역대 코스피 지수 최고 기록은 

 

2018년 1월 29일 장중 기록 2607.10이다.

 

 

결론

1980년 기준지수를 100으로 우리나라의 굵직굵직한 기업들의 시가총액이 얼마나 성장했는지를 보여주는 지수.

 

 

 

2020년 3월 13 일 현재 약 1700대인 코스피지수를 본다면 지금 경제 상황은 정말 심각하다.

 

하루빨리 모든 일 들이 잘 해결되고 경제도 살아나서 코스피가 다시 상승해줬으면 바란다.

 

 

 

 

자료는 나무 위키 코스피 https://namu.wiki/w/%EC% BD%94% EC% 8A% A4% ED%94% BC를 사용했다.

 

코스피 - 나무위키

대한민국 경제의 체온 명실상부한 대한민국의 제1 시장이며, 2017년 11월 시점으로 코스피는 2500선을 돌파해 시가총액은 1650조 원 가량으로 굵직굵직한 기업들은 거의 다 이 코스피시장에 몰려 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셀트리온, 현대자동차, 한화그룹, POSCO, 삼성물산, LG전자, KT, 한국전력등 여기에 올라 있는 대기업및 준대기업들이 매우 많다. 코스피시장의 가격제한폭은 상하 30%. 코스피시장의 선물시장으로 코스피200 선물이 있으며

namu.wiki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