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 기록소

요즘 정말 많은 사람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 관심이 참 많은데 오늘은 대중교통이용 시 대중교통비를 절약할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에 대해서 소개하려고 한다. 특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는 나 같은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카드다.

 

교통비는 한 번의 금액은 그리 많지는 않지만 매일매일 출퇴근을 하다보면 꽤 큰 금액을 지출하게 된다.

특히 출퇴근 거리가 멀수록 더욱 그렇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는 작년부터 몇몇의 지자체에서 시범 운영되어 온 국토교통부의 사업인데 올해 2020년부터 전국적으로 사업범위를 넓혔다.

 

 

 

광역 알뜰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걷거나 자전거로 이동한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적립하여 지급하고,
아울러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를 최대 30%까지 절감할 수 있는 교통카드

 

활용사례

 

사업대상지역

전국의 13개 시와 도 101개 시 군 구 에서 사업을 진행 중이다.

서울은 종로, 서초, 강남 세 개의 구에서만 시행 중이라서 서울 사람들이 많이 아쉬울 것 같다.

 

 

마일리지 적립액

 

800m 미만의 이동거리에 따라 비례하여 지급.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 이용 시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 시 두배 지급

미세먼지 저감조치 발령시 두배 지급처럼 환경과 관련하여 좀 더 큰 보상을 해 주는 건 정말 괜찮은 생각이다.

 

그리고 저소득 청년들 에게는 조금 더 큰 마일리지를 주면서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하고 주머니 사정이 열악한 청년들에게 조금이나마 큰 혜택을 준다.

 

 

 

사용절차

 

 

카드 안내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신청이 가능하며 혜택을 비교해서 자신이 선호하는 카드사의 카드로 선택하면 될 것 같다.

 

그럼 이렇게 카드까지 신청해서 카드를 받았는데 어떻게 써야 할까?

 

사용방법

출발-승차 구간
1. 승차 및 승차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 받음
2. 출발-승차 시간 동안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동거리 측정
3.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 계산(250~450원/800m)

 

하차-도착 구간
1. 하차 및 승하차 시간 정보를 카드사와 연계하여 제공 받음
2. 하차-도착 시간 동안 GPS 위치정보, 가속도/자이로 센서 및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이동거리 측정
3. 측정한 이동거리에 금액을 적용하여 마일리지 계산(250~450원/800m)
하차-도착 구간 마일리지 지급 정책안(하차태그를 하지 않을 경우)
*하차태그를 하지 않을 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 이외에는 마일리지 적립이 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홈페이지에서 확인

https://www.alcard.kr/

 

광역알뜰교통카드

출근은 편하게 ! 교통비는 가볍게! 광역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로 더 알뜰하게 !

www.alcard.kr

 

 

이렇게 대중교통비를 아낄 수 있는 광역 알뜰 교통카드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지원대상에 해당된다면 꼭 하는 것이 이득일 것 같다. 물론 출퇴근할 때 어플로 일일이 찍고 하는 게 귀찮을 수 있다.

 

그런데 그렇게 까지 해서 절약하는 게 귀찮았으면 애초에 이 글을 끝까지 안 읽었겠지,,?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