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 기록소

 

3/11일 WHO가 팬데믹을 선언 한가운데, 정말 많은 미디어에서 팬데믹이라는 단어가 계속해서 떠오르고 있다.

 

나는 팬데믹이 무엇인지 궁금해졌다.

 

그래서 팬데믹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팬데믹  

 

세계보건기구(WHO)는 감염병의 위험도에 따라 감염병 경보단계를 1∼6단계까지 나누는데, 팬데믹은 최고 경고 등급인 6단계에 해당한다. 팬데믹은 특정 질병이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것으로, 이를 충족시키려면 감염병이 특정 권역 창궐을 넘어 2개 대륙 이상으로 확산되어야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팬데믹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who의 팬데믹 선언 사례 
홍콩독감(1968)

1968년 홍콩에서 처음으로 발생한 독감으로, 호흡기 증상과 오한, 발열, 근육통, 무기력증 등을 동반한 감염병이다.  이 독감이 지속된  6개월여 동안  홍콩은 물론 베트남·인도· 필리핀 등 주변 아시아 국가를 넘어 호주, 아프리카, 남미, 유럽으로 확산되면서 전 세계에서 100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신종플루(2009)

2009년 봄 멕시코에서 시작돼 이후 미국을 넘어 전 세계로 확산된 감염병이다. 초기에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돼지를 통해 발생했기 때문에 '돼지독감'으로 불렸다. 당시 신종플루는 214개국에서 발병해 전 세계적으로 1만 8500명이 사망했는데, 우리나라에서도 75만 명이 감염돼 250여 명이 사망한 바 있다. 그러나 신종플루는 항바이러스제인 타미플루가 치료제로 사용되면서 현재는 신종플루가 아닌 A형독감으로 불리고 있다.

 

 

코로나 19(2020)

2019년 12월 중국 후베이(湖北) 성 우한(武漢) 시에서 처음 발생한 뒤 중국 전역과 전 세계로 확산된 호흡기 감염질환이다. 초기에는 원인을 알 수 없는 호흡기 전염병으로만 알려졌으나, 이후 새로운 유형의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 국제바이러스분류위원회 2월 11일 명명)에 의한 감염병임이 확인됐다. 코로나 19의 확산세가 전 세계로 이어지자, WHO는 2020년 1월 30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포한 데 이어 3월 11일 사상 세 번째로 팬데믹을 선포했다. 

한편,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 19)는 감염자의 비말(침방울)이 호흡기나 눈·코·입의 점막으로 침투될 때 전염된다. 현재 코로나19의 백신이나 치료제는 아직 개발되지 않은 상태로, 코로나19 환자로 확진되면 기침·인후통·폐렴 등 주요 증상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나 2차 감염 예방을 위한 항생제 투여 등의 대증치료가 이뤄진다. 

 

[네이버 지식백과] 팬데믹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에피데믹과 엔데믹


에피데믹은 팬데믹처럼 대륙을 넘나드는 넓은 영역에 걸친 것은 아니지만, 비교적 넓은 영역에 퍼지는 감염병을 가리킨다. 팬데믹이 전 세계로 확산되는 데 비해 특정지역에 한정되는 경우를 말하며, 감염 속도가 2주 이하로 매우 빠르다는 특징이 있다. 

또 엔데믹(endemic) 넓은 지역에서 강력한 피해를 유발하는 팬데믹이나 에피데믹과 달리, 특정 지역의 주민들 사이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풍토병을 가리킨다. 엔데 믹은 한정된 지역에서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감염병이기 때문에 감염자 수가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하다. 예컨대 동남아시아·남미·아프리카 등에서 많이 발생하는 말라리아나 뎅기열 등이 이에 속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팬데믹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1948년 세계 보건기구 WHO가 설립된 이후로 팬데믹이 선언된 사례가 3번밖에 없는 걸로 보아 이번 코로나 19 사태는 전 세계가 정말 심각한 상태로 인식하고 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가 정말 무서운 이유는 전염성과 그 증상도 심각하지만 경제를 마비시켜서 정말 많은 사람들을 피 말리게 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하루빨리 전 세계가 코로나 19를 이겨냈으면 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