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 기록소

약 한 달 넘게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다시 한번 미국 기업 3M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되었고, 

한번 더 찾아보게되었다.

 

3M은 미국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으로 의료용품, 전자·전기·통신 관련 제품, 사무용품, 자동차·조선 부문 제품, 보안제품 등 6만 5,000여 가지 제품을 생산한다. 전 세계 약 65 개국에서 영업을 하고 있다. 이 회사의 제품은 전 세계 200여 개 나라에서 판매된다.

어떤 한 브랜드의 제품이 너무나 유명해서 그 브랜드의 제품 이름이 그 제품의 명사로 쓰이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3M은 이러한 제품을 2가지나 만들어냈다.

 

바로 우리 생활 속에서 자주 사용하는 스카치테이프와 포스트잇이다.

 

 

 

 

 

현재 3M의 주가는 많이 하락해있다.

1. 코로나로 인해 전 세계 주가가 폭락한 상황

2. 실적 부진

3. 글로벌 제조업 전반의 둔화 

이러한 이유로 인해서 주가가 많이 하락해있는 상태인 것 같다.

 

 

하지만 미국 주식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이른바 배당킹으로 불리는 3M은 배당을 위한 투자로 나쁘지 않은 선택인 것 같다.

현재 배당률은 약 3.92% 이지만 미국 주식시장에서 61년 연속으로 배당을 증가해 온 엄청난 배당킹인 것은 확실하다.

 

과거부터 현재까지의 배당을 보면 꾸준히 성장해 왔다는 말이고, 그렇다면 3M의 미래는 어떨까 생각해보았다.

 

처음에 나는 3M 제품이 미래에 더욱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 이유는 이번 코로나 사태를 보면서 일반적인 마스크 같은 기본적인 기능만 하는 위생용품을 넘어서 더 높은 성능을 필요로 하는 위생용품들의 수요가 늘 것이라고 생각했다.

 

또 병원에서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했을 때 쓰는 많은 의료용품이 3M 제품임을 알게 되면서 이러한 생각을 했다.

 

몇 년 전부터 심해진 미세먼지, 그리고 이번 코로나 사태 이럴 때마다 KF94 , KF99, N95, N99마스크 들을 불티나게 팔렸다.

그 전에는 KF94가 뭔지도 , 마스크의 중요성도 잘 모르고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었다.

 

 

 

봄마다 미세먼지가 심한 중국 옆 대한민국 사람의 시선으로써 이 사진을 보면 신기하기도 하고, 이해하기도 어렵다.

 

실제로 중국에서는 스모그, 황사 때마다 N95 마스크는 품귀현상을 겪고 있다고 한다.

 

 

중국의 황사 마스크를 쓴 사람

하지만 갈수록 환경문제는 심각해 질 것이고, 전염병 문제도 인류가 빠른 시간내에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란 불가능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생각에서 3M의 고성능 위생용품들에 대한 수요가 갈 수록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왜?! 3M의 주식은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걸까? 

 

역시 나는 아직 주식에 대해 너무나 모르는 초보인지라 큰 실수를 피하지 못했다.

 

바로 3M의 마스크 사업 비중이 적다.

 

3M의 다른 사업들의 비중에 비해서 마스크 사업의 비중이 적어 마스크 매출이 증가해도, 

엄청나게 거대한 3M의 실적에 잘 반영되지 못한다는 점이다.

 

이번에 내가 또 하나 배운 것은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도 중요하지만 어떤 비즈니스 모델의 비중이 얼마나 되는 지도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그렇지만 이렇게 어떠한 이슈를 보거나 일상 속에서 어떠한 기업에 대한 생각을 해보는 연습을 조금씩 습관화하다 보면 재미있기도 하고 천천히 노력해 나가면 조금씩 더 자세하고 얻을게 많아지는 행동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