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옹지마 기록소

 

 




오늘 주식창에 셀트리온이 약 15%(22500원)이나 급등한 걸 보았다.


 

 



이게 뭔일인지 싶어서 찾아보니 셀트리온이 코로나 치료제 개발 1단계를 마쳤다는 기사가 있었다.



다음은 기사내용이다.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은 23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 일정을 발표했다.






셀트리온은 지난달 코로나19 항체 치료제 개발을 시작한 이후 서울대병원 등 의료기관으로부터 코로나19 회복 환자의 혈액을 확보하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바이러스 표면단백질(스파이크)을 무력화하는 데 가장 적합한 항체를 찾는 작업을 진행했다. 바이러스 표면단백질은 바이러스가 인체를 감염시키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물질이다.

서 회장은 "통상적으로 항체를 확보하는데는 3~6개월이 걸리지만 개발 시작 3주 만에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 300종을 확보했다"며 "셀트리온 연구진들은 24시간 교대 체제로 일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서정진 회장은 23일 2차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질병관리본부에서 환자 면역세포를 수령한 후 3주가 지난 현재, 항원에 결합하는 항체후보군 300개를 확보했다. 항체 치료제 개발에서 가장 핵심적인 첫 단계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원래대로라면, 이 단계까지만 3~6개월이 걸린다.

이에 따라 셀트리온은 인체 임상이 가능한 제품 개발완료 목표 시점을 기존 ‘6개월 내’에서 ‘4개월 내’로 앞당겼다.

서 회장은 “이르면 오는 7월 말까지 인체 투여 준비를 마치겠다”면서 “또 대량생산 물량도 확보해 신속하게 치료제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은 서울대병원 등 의료기관의 협조로 회복환자의 혈액을 우선 확보하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인간세포 감염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바이러스 표면단백질(스파이크)을 무력화하는 데 적합한 항체를 찾아왔다.

먼저 환자 혈액에서 항체 유전 정보를 가진 DNA를 추출해 유전자 증폭과정을 거쳐 항체 발굴에 필요한 후보군을 추려내야 한다. 300종은 이번에 선별된 1차 항체 후보군이다.

셀트리온은 곧바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이용한 시험관 내 중화능 검증법을 진행하면서 2차 후보 항체군 선별작업에 돌입한 상태다. 해당 중화능 검증법은 질병관리본부와 충북대학교와 협업해 진행한다.

이 검증법을 통해 선정된 후보 항체는 동물 모델에서의 치료 효능, 항체 고유 특성 평가 등 일련의 추가적인 검증과정을 거쳐 최종 항체 선정까지 이어진다.

임상시험은 ▲경증 환자엔 중화 항체 단독요법 ▲중증 환자엔 중화항체+항바이러스제 병용요법 2트랙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중화 항체는 바이러스를 중화시키고 감염증의 회복을 돕는 기능성 항체를 말한다.

서 회장은 “빠르면 한 달, 늦어도 2~3개월 안에는 코로나19에 최적화된 항바이러스제가 전 세계적으로 선별될 것”이라며 “우리가 임상시험에 돌입할 땐 최적화된 항바이러스제와 우리의 항체 병용요법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변이에 대응하기 위한 슈퍼항체도 개발 중이다. 더 많은 회복환자 혈액샘플을 추가 확보해 사스, 일반 감기를 일으키는 코로나 바이러스까지 모두 중화시키는 ‘슈퍼 항체’ 선별 작업도 3월 중 착수한다.

또 진단키트도 개발 중이다. 코로나19에만 존재하는 S단백질을 검출하는 방식이어서 현재 표준 검사법인 유전자 증폭검사(RT-PCR)에 근접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검사결과는 15~20분이면 나온다는 설명이다.



여론에서는 셀트리온이 주가를 조작하려고 하는 말이다 라는 말도 있고, 

코로나치료제가 우리나라에서 개발되면 엄청난 대박이다, 외인들이 다 몰린다 등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으로 나눠지는 것 같다.



그리고 오늘 셀트리온으로 단타쳐서 꽤 쏠쏠한 수익을 올린 사람들도 많은 것 같다.



코로나 19 치료제 개발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기 때문에 셀트리온이 발표한 계획이 정말 실현 가능한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혹시나 코로나19를 이용해서 이번기회에 크게 회사의 이익을 취하려고 말도 안되는 거짓말한것이 아니기만 바라는 마음이다.



전세계가 코로나19때문에 골머리를 앓고있는데 대한민국이 이번기회에 확실하게 바이오산업의 주도권과 신뢰도 한번에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면 좋겠다. 



치료제가 빨리 개발되면 될 수록 모든 문제들이 하나 둘 빨리 해결되지않을까 싶다.



이 글을 공유합시다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